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12기 헤일리입니다.
이번 글은 토플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과 23년 7월 26일 이후 개정된 시험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작성합니다.
저도 처음 토플을 시작했을 때 많이 헷갈렸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은 토플 시험과 영역별 문제 유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Toefl, 그게 뭐야?
우선 TOEFL은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인데 영어를 제2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어학 능력 시험입니다. 시험은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 30점 만점으로 총 120점 만점이며 시험 시간은 약 2시간입니다.
토플의 목적은 영어 강의를 이해하고 영어권 대학에서의 생활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점수를 얻으려면 일상적인 소통만 아니라 학문적인 주제와 언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또한 ‘Internet based test’로 학생의 편의에 따라 선택한 시험장에서 컴퓨터로, 혹은 ‘홈 에디션’인 집에서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접수는 ETS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반드시 해외 결제가 가능한 Visa나 Master Card로 응시료를 결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험을 취소하게 될 경우, 접수 후 7일 내까지만 전액 환불이 가능하고 시험일 3일 전부터는 취소와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것 꼭 유의해 주세요. 시험 날짜와 장소를 변경하고 싶으시면 시험일 3일 전까지는 수수료 $60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홈 에디션은 ETS에 직접 문의가 필요합니다!)
시험 응시 날짜는 6개월 정도까지 미리 나오는 편이라 본인 스케줄에 맞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시험일 3일 전까지 접수할 수 있고 전화 접수는 전날 17시까지 가능합니다. 응시자가 많을 경우, 원하는 날짜와 장소에서 시험을 못 볼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점수는 시험일 4~8일 이내로 E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딩
지문 2개에 대한 20 문항을 35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리딩 문제 유형에는 9가지가 있는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Vocabulary 문제는 주어진 단어의 의미를 묻습니다. 어휘는 맥락상 다양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어떤 의미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Reference 문제는 주어진 지시어가 문장에서 무엇을 가리키는지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앞뒤 문장을 읽어보면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The word __ in the passage refers to...”의 방식으로 나옵니다.
셋째, Factual/Negative Factual Questions 문제입니다. Factual 문제는 옳은 정보인 선택지를 찾아야 합니다. Negative Factual 문제는 틀리거나 지문에서 언급되지 않은 선택지를 찾아야 합니다. 글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Sentence Simplification은 주어진 문장과 가장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패러프레이즈(paraphrase)된 문장을 찾아야 합니다. 동의어를 찾는 스킬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다섯째, Interference 문제는 지문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부분을 맥락에 따라 유추해서 풀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섯째, Rhetorical Purpose는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작가가 특정 내용과 예시를 왜 언급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일곱째, Insert Text 문제는 주어진 문장을 적절한 위치에 삽입해야 합니다. 논리적 사고와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쟁점입니다.
여덟째, Summary 문제는 6개 선택지 중 글의 핵심 내용과 알맞은 문장 3개를 골라야 합니다. 지문의 요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Fill in the Table은 주어진 선택지를 각각 맞는 항목으로 분류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육식 동물과 초식 동물 항목이 있으면, 사자, 코끼리, 토끼 호랑이 곰을 알맞게 분류해야 합니다.
리스닝
리스닝은 3개의 Lecture, 2개의 Conversation, 총 2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간은 36분이 주어집니다.
Lecture 유형은 대학 강의실에서 교수가 학생들에게 수업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인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학문적인 내용을 전달합니다. 주로 강의의 세부 내용, 핵심 요점, 교수의 의견 등의 문제 유형이 출제됩니다.
Conversation 유형은 두 사람 간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로 교수와 학생 혹은 직원과 학생 간의 대화로, 학교생활, 행정 절차, 일상생활 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로 대화의 목적, 화자의 태도나 문제 해결 방법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개정 전 리딩, 리스닝 영역에 삽입되었던 더미(dummy) 문항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기존에 리딩, 리스닝 이후 주어졌던 10분 쉬는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스피킹
스피킹은 과제 4개를 17분 안에 응시해야 합니다. 이 영역은 1개의 독립형과 3개의 통합형 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립형은 응시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견해를 묻습니다. 예를 들어, ‘시골과 도시 중 어느 곳에서 사는 게 낫다고 생각하나요?’와 같은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통합형 과제에는 3가지 유형이 나옵니다. 첫째, Fit and Explain은 캠퍼스 상황에 대한 읽기 자료와 학생 간의 대화를 들려줍니다. 여기서 특정 학생의 의견을 설명해야 합니다. 둘째, General/Specific은 짧은 학문적인 내용의 글과 관련 대학 강의를 제공해 줍니다. 주로 글의 주제와 강의에서 언급된 자세한 예시를 연관 지어 설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Summary는 대학 강의를 듣고 요약하는 문제입니다.
*스피킹은 개정 전과 똑같습니다!
라이팅
라이팅에는 2개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통합형과 수업토론형 과제를 각 1개를 29분 안에 응시해야 합니다.
통합형 과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한 지문과 그와 관련된 짧은 강의를 들려줍니다. 이후 강의를 요약하고 지문과 강의를 연관 지어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보통 듣기 자료 내용이 지문의 내용을 반박하는데, 이를 잘 정리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글자 수는 250에서 300자입니다.
수업토론형 과제에서는 학문적이거나 논쟁적인 주제가 제시됩니다. 응시자는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그것을 뒷받침할 근거를 작성해야 합니다. 약 100자에서 120자의 짧은 답변입니다.
*개정 이후 라이팅 독립형은 사라졌습니다!
지금까지 토플 시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토플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과 개정 이후 시험 형태가 궁금하셨을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토플 시험이 처음인 분들! 이 글을 읽고 더욱 막막한 기분이 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당연한 거예요! 아무것도 모르니까요.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글로만 접하다 보면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경향도 있고, 꾸준히 실제로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보면 좋은 결과 나올 수 있을 거예요!!
그러면 모두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