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학부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학생입니다.
일단 제 배경은, 연세대학교와 미국 대학교 어디를 진학하는 전액 장학금을 받습니다. (미국대학교에 진학시 생활비도 지원받음.).
그리고, 현재 합격한 미국 대학교는 Penn state, OSU, University of washington,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UCI, UCSD, Purdue 입니다. 전부 기계공학부이고, UCSD는 undeclared입니다.
당연하게도 학생 하기에 나름이지만 같은 노력을 했을 때 더 많은 기회가 오는 대학교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단, 걱정되는 것 첫 번째는 가족들과 친구들이 모두 한국에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연세대와 미국 유학 중에서 어떤 것이 나에게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인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미국 대학을 가더라도 어느 대학에 진학할지가 고민입니다. 퍼듀 대학교 기공이 교육이 우수하다고 다들 추천해주시기도 하지만, UCSD처럼 Cali의 지역적인 장점이 저를 헷갈리게 합니다. 연대 기공 교수님들께서는 연대가 퍼듀보다 학생 집군의 질이 더 높을거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기도 합니다. 극명하게 갈리는 의견 속에서 길을 잃어버렸습니다.
물론 목표에 따라서 진학해야하는 학교가 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창업이 1순위, 그리고 취업이 2순위입니다. 시민권은 없고, 아무래도 형편도 잘 안되어서 한국으로 다시 귀국해야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써주시는 댓글들은 제게 하나같이 보물같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인생 선배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