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A는 Grade Point Average의 약자로서 성적평가 A.B.C.D.F에 과목 당 학점 4,3,2,1을 곱하여 그 합을 총 단위수로 나눈 것 입니다. 대부분의 미국 대학은 4.0 만점으로 계산하므로 4.3만점이나 4.5만점의 우리 나라 학교의 경우 학점을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학부 유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의 경우 수, 우, 미, 양, 가 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진 한국방식 대로 5.0 만점으로 계산하여도 무방합니다.
4.0 만점으로 학점을 변환할 때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 중 원서에 명시된 환산법을 따릅니다. 만일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두 번째가 더욱 흔히 쓰이는 방법이니 이를 참고하세요.
학점은 한 개인이 얼마나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입니다.
입학 심사 시 성실도를 소홀히 할 수 없으므로 학점이 입학고려 요소로서 중요한 것만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학점이 너무 열악한 경우는 입학고려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경우일 지라도 경력이나 각종 시험 성적, SOP를 통해 학업 이외의 활동(경력, 학회 활동 등)을 강조하는 경우 충분히 부족한 학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서 어드미션을 받는 경우도 주위에서 종종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부 3,4학년의 성적이나 마지막 60학점의 GPA를 별도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지원자가 얼마나 진보적이며 향상가능성이 있는지를 보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학점은 현 상황에서 바꿀 수 있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추천서나 SOP 또는 GRE, GMAT 점수 등 다른 것들을 중점적으로 준비해 낮은 학점을 보완하려 노력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도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질문하러하기 ☞유학일반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