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11기 고우석사입니다.
지난 칼럼들에서는 아이엘츠 시험과 아이엘츠의 스피킹, 리딩, 리스닝, 라이팅 각 과목별 준비 방법에 대해서 작성했었는데요, 오늘 칼럼에서는 본격적으로 아이엘츠 시험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시험 전 긴장을 푸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특정 점수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 시험이니 만큼 긴장을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제 글이 조금이나마 아이엘츠 시험을 앞두고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에서 긴장했던 경험
어느 시험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아이엘츠 시험 역시 각자 본인의 시험을 보는 목적이 있을 것이고, 특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을 경우 긴장을 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특정 기간까지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압박감에 첫번째 아이엘츠 시험에서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오전에 스피킹 시험을 신청했는데, 스피킹 시험에서 긴장을 해서 목소리가 떨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긴장을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도 막상 시험 감독관 앞에서 다른 나라 언어로 이야기를 해야 하니 긴장을 하게 되더라고요. 긴장을 할 것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고 그냥 시험을 보러 간 결과, 스피킹 시험은 떨리는 목소리를 들으며 더 당황해서 횡설수설 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험 이후 두 번째 시험을 치기 전까지는 어떻게 해야 시험 전 긴장감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고, 시험 시 긴장을 할 것에 대해서도 대비를 하며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시험 긴장을 줄일 수 있는 TIP
- 컨디션 관리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컨디션이 좋으면 시험을 볼 때 실수와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날 잠을 잘 못 자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시험을 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자신이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어 긴장이 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컨디션 관리는 아이엘츠 시험을 앞두고 있는 분들의 긴장을 줄이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험 전 날, 무리하게 새로운 문제들을 계속 풀려고 하거나 늦게까지 공부하기 보다는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해서 컨디션이 좋은 상태에서 시험을 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전날 시험 준비물 미리 챙기기 & 시험장에 일찍 도착하기
또한 아이엘츠 시험을 보기 전 날 시험에 필요한 여권, 여권사본, 필기구 등 준비물을 미리 챙겨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험 당일에 챙기려고 하다가 시험 당일, 여권이 어디있는지 모르겠다거나 여권 사본을 프린트할 프린트기가 고장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시험을 보기도 전 당황함에 긴장감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험장에서 보려고 정리해 둔 단어장이나 오답노트 등도 전날에 미리 챙겨서 가방을 싸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쉬는 시간에 다른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 노트를 찾는데 보이지 않는다면 불안감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엘츠 시험을 처음 보러 가는 경우, 시험장을 못 찾아서 길을 헤매거나 예상치 못한 교통체증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시험을 보기 위해 일찍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가보는 장소라 길을 헤매다 시험장에 늦을 까봐 뛰어서 간신히 시험장에 도착한다면 시험도 전에 체력을 소비하고 컨디션이 악화될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아이엘츠 시험에 늦어 시험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아이엘츠 시험을 보기 전 날에는 시험에 필요한 모든 준비물들과 쉬는 시간에 공부할 노트 등을 챙겨 가방을 싸 두시고, 시험 당일에는 시험장 예상 도착 시간보다 15분정도 일찍 도착할 수 있도록 스케쥴을 짜 두시고 출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해둔다면 긴장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인드 컨트롤
마인드 컨트롤 역시 시험 긴장을 해소하고 실수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정 점수 이상의 아이엘츠 시험 점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험을 보시는 것일 만큼 긴장이 안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모든 문제를 다 맞아야 한다가 아니라 아는 것만 맞춰서 원하는 점수를 받자 라는 식으로 접근을 한다면 시험을 보다가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은 모르는 문제를 만났을 때 당황하고 그 문제에 집착해서 시간을 끌게 만들기 보다는 어려운 문제를 빠르게 포기하고 다른 문제를 긴장 없이 풀게 해주어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그냥 당장 눈 앞에 있는 문제를 풀고 결과를 기다리자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청심환
청심환은 두뇌 회전을 느리게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만약 시험 긴장감이 너무 심해서 시험 점수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청심환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험을 보기 전 청심환을 미리 먹어보며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먹었더니 졸린 것 같다 하면 양을 조절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스피킹 시험 직전 커피(카페인) 섭취하지 않기
시험 전 커피를 마시면 집중이 되는 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시험 직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 역시 카페인을 먹으면 집중도가 올라간다고 느껴서 집중이 필요할 때 커피를 자주 마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아이엘츠 시험 직전에도 오전 스피킹 시험 직전에 카페에 가서 카페인 섭취를 했습니다. 그런데 시험을 볼 때 긴장을 생각보다 많이 했다고 느꼈고, 그래서 첫번째 아이엘츠 시험을 복기를 해보니 스피킹 시험에서 유독 목소리가 떨리고 시험에서 긴장을 많이 했던 것이 시험 직전 커피를 마셔서 그런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장이 빨리 뛰게 되기 때문에 긴장한 상태에서 커피까지 마신다면 긴장도를 증폭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평소 시험을 앞두고 긴장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시험 직전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엘츠 시험을 앞두고 긴장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긴장을 줄이는 팁들에 대해 공유해 보았습니다. 다들 원하는 목적을 위해서 아이엘츠 시험을 보는 것일 만큼 시험에서 긴장이 아예 없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긴장감으로 더 긴장을 하기 보다는, 긴장을 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이런 긴장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보며 실제 시험에 대비한다면 실제 시험에서 긴장감으로 인해 실수를 하는 경우는 확연하게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자신을 믿고, 자신감있게 아이엘츠 시험 보셔서 원하는 점수 나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부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