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엘츠 고득점 멘토 10기 한라봉입니다 ! 요즘 한국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다고 들었어요 :) 제가 지내고 있는 스페인도 평생 여름일 것처럼 쨍하게 해가 내리쬐더니 이제는 많이 추워져서 드디어 긴팔 옷들을 주섬주섬 꺼내고 있답니다ㅎㅎ
연말이 다가온다는 의미는 새 학기의 시작을 위해, 혹은 대다수의 교환학생을 준비하기 위해 아이엘츠를 응시하시는 분들이 본격적으로 시험에 박차를 가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이 첫 시험에 원하는 목표 점수를 달성하셔서 아이엘츠를 무사히 졸업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은 Writing 영역 공부법에 대해 한 번 써보려고 하는데요, 특히 아이엘츠 뿐만 아니라 ‘영작’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가볍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
1) 아이엘츠 Writing 시험 개요
아이엘츠 Writing은 총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60분 내에 2 개의 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다만, task 1과 2 사이에 따로 배분된 시간은 없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응시 시간은 배분해주시면 됩니다. Task 2의 배점이 더 크기 때문에, 시간 배분에 있어 task 1에 15-20분, task 2에 40-45분을 배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ask 1은 그래프, 차트, 표 등 다양한 시각적인 도표를 바탕으로 해당 정보를 요약 및 설명하는 것을 평가하는 영역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task 1은 사실 진술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이 들어가는 것이 감점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paraphrasing 능력이 주된 평가 척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들을 자신만의 단어나 구문으로 바꿔서 풀어주시는 것이 중요한 영역입니다.
Task 2는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두 가지로 관점이 갈릴 수 있는 쟁점적 주제가 주어지곤 합니다. 주로 교육,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출제가 되고 있고, 해당 관점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때에 따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어진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작문의 기본, Paraphrasing(패러프레이징)
Task 1,2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좋은 작문을 하기 위해서는 paraphrasing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어진 정보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나만의 표현으로 바꾸어 쓸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평가 영역인 것이지요.
예를 들어, task 1 에서 위처럼 주어지는 정보에 대한 서술이 있습니다. 지문에서 주어진 요약문의 첫 문장인 ‘The chart below shows the number of men and women in further education in Britain~’을 예시로 패러프레이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어나 구절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education in Britain, studying full-time or part-time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중요한 단어부터 차례대로 바꿔주시면 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구문을 이용해서 문법적 구조를 뒤틀거나 유의어를 사용해주시는 것입니다. Studying full-time or part-time은 whether they were willing to study full-time or part-time 처럼 studying 이라는 진행형 동사를 더 풀어쓰는 방법을 취할 수 있겠네요! 반대로 education in Britain은 academic instruction in Britain 처럼 단어를 변행해서 패러프레이징해줄 수 있겠군요.
즉, 패러프레이징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냐?라는 질문에 대해 저는 기본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1) 구문을 활용해서 바꿀 것인지 2) 단어를 활용해서 바꿀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부분을 패러프레이징 해야하는 경우 단어가 조금 더 실용적일 수 있겠지요! 또, 동의어가 굉장히 많은 increase/decrease, develop, important 등의 단어가 나왔을 때는 무조건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서 패러프레이징을 시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아직 내 영어실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단어를 변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또, 저절로 리딩과 리스닝을 하다보면 지문에서 언급한 내용과 문제에서 서술한 형태가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유념에 두고 공부하시는 것도 쉽게 패러프레이징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엘츠는 특히 패러프레이징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고, 해당 부분이 중요한 평가 척도인 만큼 똑같이 서술하시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정말 단어 하나라도 바꿔보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3) Writing 글감 구성하기 & 논리적으로 작성하기
또, writing 영역에 있어서 대부분 많이 갖고 계시는 고충이, 글감, 즉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는 특히 task 2 라는 시험 영어에서만큼은 ‘나의 생각’ 보다 ‘객관적으로 근거가 더 많은 주장’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부모가 청소년 자녀의 통금 시간을 정하는 것이 옳은 지에 대해 논하라는 주제가 나왔을 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옳지 않다’입니다.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근거는 청소년에게도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있고, 통금 때문에 반항심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두 가지인데요, 문제는 이 두 가지에 대해 풍부한 논거를 대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인 통계를 언급하기도 어렵고,관련 정책이나 예시 등이 바로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근거가 빈약해지고 글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이죠.
반대로 내 생각과는 다르지만, 통금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하게 되면 청소년의 안전과 건강을 근거로 들 수 있고, 이 경우에는 강력 범죄가 밤에 더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보편적 통계, 일찍 자는 것이 청소년의 성장과 바이오리듬을 유지하는 데 좋다는 등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근거를 더 풍부하게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실제 시험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했고, 생각 외로 해당 방법처럼 생각하기 시작하면 난해하다고 느껴지던 작문이 그나마 쉬워질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
또, 이 방법을 선택하면, 근거들이 더 객관적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생기게 됩니다. 개인의 경험을 서술하는 방법도 물론 있겠지만 이 방법은 최후의 선택지이기 때문에 주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서술을 통해 근거를 back up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intro - 근거 1 - 근거 2 - conclusion 으로 이어지는 구성이기 때문에 intro와 conclusion은 부담 없이 가볍게, 근거 1,2는 무게를 실어서 더 자세히 서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intro와 conclusion은 템플릿만 외우고 있어도 아주 짧은 시간 내에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의 문법을 점검하거나 여기에서 어휘력을 보여줘야지! 라는 생각을 하기 보다는 근거 1,2에서 다양한 어휘력과 구문 구사력을 보여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