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RE 고득점 멘토 WOODSTAR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GRE 퀀트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GRE 문제의 난이도와 공부 방법, 그리고 GRE 퀀트 꿀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 GRE 퀀트 문제는 얼마나 어려울까?
GRE 퀀트 문제는 한국인들에게 얼마나 어려울까요? GRE 학원에 다녀보셨던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대부분의 학원에서 퀀트를 다루는 비중은 현저하게 작습니다. GRE 학원들에서 버벌반이나 라이팅반이 차지하는 비율이 대략 5:3 정도라면 퀀트는 1에서 2 정도를 차지합니다. 심지어 학원에 따라서 기초반 없이 GRE 퀀트 문제 풀이반만 놔두거나 아예 퀀트반을 개설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GRE 퀀트를 여타의 영역보다 더 쉽게 느낍니다. GRE 버벌이나 라이팅이 영어권 화자들에게 크게 유리한 영역이라면 퀀트는 한국인들에게 훨씬 유리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ETS에서 2019년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응시생들의 GRE 퀀트 점수 평균은 150.3점인 반면 미국이 아닌 국가에서 본 응시생들의 평균은 약 157.9점입니다. 물론 두 집단에서 표준편차가 각각 8, 9.5라 일반화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평균적으로 미국 바깥에서 본 응시생들이 미국인들보다 7점 이상 더 좋은 점수를 거둔다는 것입니다.
GRE 퀀트에서 출제되는 수학은 한국인들의 입장에서 크게 복잡한 이론이나 공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사이 정도의 수학이 출제되며 문제를 푸는 데에 필요한 공식들은 한국의 중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퀀트를 위한 수학을 공부해본다면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느낌보다는 예전에 배웠던 것을 새록새록 떠올리며 공부한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2. GRE 퀀트 공부법
그럼에도 GRE 퀀트를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GRE 퀀트가 쉽게 느껴지시는 분들 중에 '마의 구간'이 생겨 초고득점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퀀트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GRE 퀀트는 GRE를 공부한다는 느낌이 아닌 수학 시험을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즉, 우리가 학창 시절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며 수학 시험을 공부했던 것과 똑같이 수학 문제 풀이 스킬을 올리는 방향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저는 GRE 퀀트에서 다음의 공부 단계를 추천합니다. 이미 퀀트가 쉽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일부 단계를 스킵하시며 공부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1) 영어 수학 용어 외우기
한국인들은 영어로 수학을 배울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GRE는 우리가 아는 수학 용어들을 전부 영어 단어로 출제하기에 이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수, 자연수, 음수, 양수, 원뿔, 원기둥 등 수많은 수학 용어들이 있는데 이들을 어떻게 영어로 부르는지 외우셔야 하며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이다', '소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다' 등 우리가 쉽게 영어로 접하기 힘든 수학적 설명들도 숙지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미국에서만 사용하는 단위들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예컨대 GRE에서는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dime, quarter 등의 화폐 단위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이들을 전부 숙지하시는 것이 GRE 공부의 시작입니다.
2) 개념, 공식, 정리 외우기
영어 용어들을 외웠다면 이제 수학으로 들어가 개념, 공식, 정리를 외울 차례입니다. GRE에서 복잡한 공식이나 정리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기하학 분야에서는 호의 길이, 원주각, 입체도형의 넓이와 부피 공식 등이 필요하며 자료 분석에서는 평균이나 계급값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도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중학교를 다니신 분이라면 정규 교육과정에서 한 번씩 배웠던 내용들이지만 GRE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대학까지 졸업한 성인들이라 이 내용들이 가물가물한 경우가 많습니다.
3) 문제 풀기
수학적 공식과 정리를 다 공부한 후에 이제 본격적으로 GRE 퀀트 문제 풀이를 연습하셔야 합니다. 수학은 문제를 풀지 않으면 절대로 늘지 않으며 문제 풀이에서는 양과 질이 모두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GRE 퀀트 문제를 접해보며 GRE에서 출제되는 수학 문제들에 대한 감을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수학 문제를 풀고 나서는 반드시 다시 복기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사람마다 자주 틀리는 '방식'이 있습니다. 계산 실수가 잦다던가 특정한 조건 (예컨대 '문제에서 제시된 설명 상 음수가 되면 안 된다' 등)을 빼먹고 답을 내리는 식의 실수를 자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면서 같은 실수를 시험장에서 반복하지 않도록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GRE 퀀트 꿀팁 : GRE 퀀트를 하며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이전부터 저의 칼럼을 읽으신 분들은 벌써 알아채셨겠지만 저는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공부법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수준은 천차만별이고 누군가에게 맞는 공부법이 누군가에게는 최악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GRE 퀀트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수학적 센스는 사람마다 다르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도 다릅니다.
하지만 저는 적어도 다음의 공부법은 하지 말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GRE 퀀트를 공부해보신 분들, 특히 고득점을 맞아보신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1) 컴퓨터가 아닌 종이로만 문제를 푸는 연습하기
GRE 퀀트는 종이가 아닌 컴퓨터 화면으로 출제됩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화면으로 된 수학 문제를 처음 보신다면 너무나도 낯설아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화면으로 된 문제와 종이로 된 문제가 차이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문제에서 도형 등의 그림이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그 위에 무언가를 적거나 그리면서 풀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GRE 문제에서 제시되는 도형들은 문제에서 제시되는 길이나 부피를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문제 설명에 따르면 직각삼각형에 가깝게 그려져야 하는 도형이 예각삼각형으로 그려져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필기를 적어넣을 수 없는 컴퓨터 화면으로 이를 보는 것과 종이로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반드시 화면으로 보며 수학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양치기에만 집중하는 공부
가끔 무작정 GRE 퀀트 문제들을 많이 구해서 대량으로 푸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험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은 정말 좋은 공부가 되지만 틀린 것들을 정확히 확인하지 않은 채 양만 늘리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틀리는 지점들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100세트를 푼다고 해도 같은 문제를 그저 백 번 틀린 채로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3) 한국 중학교 수학 문제집이나 교과서를 다시 사서 푸는 공부
이 부분은 준비하신 분마다 갑론을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중학교 문제집들을 사서 풀며 복습을 하고 GRE 퀀트를 보셨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GRE 퀀트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은 그렇게 광범위하지 않으며 기초교육과정에 있는 모든 수학을 다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GRE 퀀트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이 독특한 유형임에 따라 기초교육과정에 있는 모든 개념들, 그리고 한국 중학교에서 빈번하게 출제되는 문제들을 다 숙지하고 들어간다고 해서 쉽게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이 방법은 기본적인 수학 실력을 높이는 데에는 도움이 되겠으나 GRE 퀀트를 공부하기에는 지나치게 비효율적일 수 있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