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T은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의 약자로 MBA를 획득하기 위해
미국 및 여러 영어권 국가들의 경영 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치러야 하는 시험입니다.
GMAT은 영어 구사 능력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고차원의 추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므로,
언어/수리/통합적 판단/분석적 작문으로 구성된 모든 섹션에는 추론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은 Verbal Reasoning, Quantitative, Data Insight 세 영역으로 구성되며,
세 영역 모두 60-90점 사이의 점수로 구성돼 있습니다.
GMAT 전체 시험 시간은 총 2시간 15분입니다.
GMAT 시험 등록은 시험 응시 예정일 6개월 전부터 접수가 가능하며, 시험일 24시간 전에 접수가 마감됩니다.
한국에서 응시할 경우, 시험 응시료는 $275 이며,
시험 등록은 인터넷 등록 외에도 전화/팩스/우편으로도 가능합니다.
시험 등록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인 인터넷 등록을 위해서는
주관사인 GMAC의 공식 사이트(mba.com)에서 먼저 계정을 개설한 다음, 응시 할 시험/센터/시험일을 지정한 후
응시료 지불을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JCB 등으로 카드 결제해 주시면 됩니다.
시험 등록 취소는 온라인 혹은 전화로 할 수 있으며, 시험일 7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전화로 등록 취소를 할 경우, 등록한 시험 센터로 전화하여 취소 신청을 합니다.
입실은 시험 시작 30분 전부터 허용이 되며, 입실 전 별도로 마련된 사물함에 개인물품을 보관해야 합니다.
(시계, 계산기, 필기도구 등 개인물품은 일절 반입이 되지 않습니다.)
입실을 할 때에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한국에서 응시할 경우에는 기간이 유효한 여권만 인정됩니다.
시험 중에는 총 16분(8분 x 2회)의 휴식 시간이 주어집니다.
휴식 시간 동안에는 물과 간식 섭취가 가능하나 개인물품(핸드폰, 시계 등)은 꺼내 사용할 수 없으며,
시험을 보는 공간(Room)에서 나와 별도로 마련된 휴게공간 또는 로비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GMAT 시험 응시 후 16일 내에는 재응시할 수 없으며, 12개월에 총 5번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Lifetime limit이라는 조항이 있어 평생에 최대 8번까지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GMAT은 점수 캔슬(cancel) 신청이 가능하나,
만약 시험 점수를 캔슬하더라도 1회 응시한 것으로 간주되며 점수 취소 기록이 남는 점 유의해 주세요.
모든 시험이 다 끝나고, 스크린에 해당
시험의 Unofficial 점수를 확인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 창이 뜹니다.
그 자리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으며 점수를 확인하겠다고 응할
경우,
Verbal, Quantitative, Integrated Reasoning, 그리고 Total(V+Q) 점수 확인 창으로 이동합니다.
Writing의 경우, 바로 채점이 불가하므로 Writing 점수까지 포함된 최종 Official 점수는
시험일로부터 약 20일 후에 본인 mba.com 계정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 당일 확인한 Unofficial 점수는 입실 체크한 곳(Check-in desk)에서 출력본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시험 당일에 바로 신청을 하거나 시험이 끝나고 72시간 이내에 mba.com 계정을 통해 점수 캔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시험이 끝나고 점수 캔슬 신청을 할 경우, 수수료 $25 를 지불해야 합니다.
점수가 캔슬되면 리포팅 될 Official 성적표에는 점수 기록이 남지 않게 됩니다.
(리포팅이 이미 된 경우, 점수 캔슬 불가함)
만약 시험 점수를 캔슬하더라도 1회 응시한 것으로 간주되며 점수 취소 기록이 남는 점 유의해 주세요.
점수 캔슬을 하였는데 다시 복구를 하고 싶다면,
Reinstate score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50 입니다.
리포팅을 할 학교/기관은 최대 5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시험 당일 Unofficial 점수를 확인한 후 리포팅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 당일 리포팅은 5개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Official 성적표가 나오면 GMAC에서 해당 학교/기관으로 보내어 집니다.
리포팅 되는 Official 성적표에는 지난 5년간 응시한 GMAT 성적이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캔슬된 점수는 제외).
시험일 이후 추가 리포팅 시, mba.com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한 건당 $35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네, 가능합니다. GMAT Online이 도입이 되어, 집에서도 온라인으로 GMAT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등록을 할 때 응시 할 시험을 GMAT Online 으로 선택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GMAT Online은 시험장에서 보는 GMAT 시험과 동일한 구성, 내용으로 진행되며
응시료, 채점 기준, 점수 발표 일정, 점수 유효기간 또한 완전히 동일합니다.
단, GMAT Online 은 평생 2번만 응시할 수 있으며, 응시 횟수는 총 GMAT 응시 횟수에 포함됩니다.
(*2021년 4월 8일 이전에 시행되는 GMAT Online에서는
Analytical Writing 영역 불포함, Q/V/I 순서대로 응시, Unofficial 점수 확인 불가합니다.)
시험장에서 진행하는 GMAT과는 달리,
보안상의 이유로 GMAT Online 을 응시할 때에는 일반 종이에는 필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응시자가 직접 개인 화이트보드와 지워지는 마커를 준비하여 노트테이킹을 해야 합니다.
(*online 화이트보드도 제공됨)
GMAT Online 응시자는 시험일 이후에도 무제한으로 무료 리포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GMAT Official 성적표에는 점수 말고도 Percentile Ranking 이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ercentile Ranking은 GMAT 시험을 응시한 다른 사람들과 본인의 성적을 비교하는 것으로,
본인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응시자의 비율을 % 로 표시한 것입니다.
Percentile Ranking은 지난 3년간 시험을 응시한 사람들의 점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것으로 순위 정보는 7월에 업데이트 됩니다.
■ Percentile Ranking (Total Score)
영역별 Percentile Ranking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