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1기 도르래 입니다 :) 아무래도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가서 영어를 많이 쓰게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 또한 체코로 교환학생을 갈 예정에 있지만 학교에서는 대부분 영어로 소통을 하게 된다고 하고, 수업도 영어로 진행되는 것만 신청을 할 생각이에요. 그러다 보니 영어 회화에 대한 부담감이 안 생길 수가 없더라구요. ㅠㅠ 저는 한국에서만 나고 자라서 전형적인 한국식 영어에 익숙하다 보니 어떻게 회화 공부를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어요. 그렇게 3개월 정도 준비를 이어오고 있는데, 그동안 제가 시도했던, 그리고 추천하는 영어 회화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D 식상할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주관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ㅎㅎ
1. 영어 회화 동아리 가입하기!
영어 회화 학원도 알아봤었는데, 저희 집 주변에 마땅한 곳이 없기도 하고 가격 대비 효율이 좋을까 의문이 들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너무 빡세지 않고 적당한 영어 회화 동아리를 찾아서 가입했어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기는 한데,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재밌을 것 같아서 시도해보았답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게 분명 재미는 있지만 사실 영어 실력이 느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어요. 영어 실력을 위해 동아리에 가입하려면 규모가 크거나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는 곳에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BBC 어플 활용하기
제가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BBC Learning English’라는 무료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BBC의 뉴스들이나 일상 회화, 교육용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어플이에요. 한 동영상의 길이는 10분 내외로 하나씩 짧게 집중해서 들으면 리스닝 공부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뉴스 영상들은 조금 어려운 내용들을 다룰 때도 있지만, 일상 영어나 voca 영상들은 가볍게 듣기에도 좋아서 영어를 늘상 가까이 하시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3. Cake 어플 활용하기
저도 최근에 알게 된 어플인데요, BBC 어플이 귀를 뚫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Cake 어플은 다양한 표현들을 알려주는 어플이에요. 아무래도 해외에 나가서 살다 보면 교재나 서적에 쓰여 있는 ‘학문’ 영어를 잘 읽고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곳에서 새로운 외국인 친구들과 가까워 지려면 ‘실생활’ 영어도 중요하겠죠! 바로 그 부분을 위한 어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관용 표현들이나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간단한 표현들을 학습할 수 있어요. 알람을 설정해두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람이 뜨고, 매일 그날의 회화를 공부할 수도 있어서 도장 깨기 하는 느낌으로 재밌게 학습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저만의 영어 회화 공부 방법이었는데요, 미드나 영화를 자막 없이 보는 방법들도 있지만 그런 것들은 워낙 기존 데이터가 많기도 하고 제가 아직 제대로 시도해보지 않았어서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영어 공부 열심히 해가셔서 더 많은 경험들 쌓아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