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워킹비자는 신청하시고 메일로 받으시는 온라인 비자입니다.
호주에 입국하실 때 메일로 받으신 E-visa 를 출력해오시면 되시고요 시드니 공항이나 각 주요 도시 이민성에서 E-visa 확인하고 개인의 여권에 비자라벨을 붙여준답니다.
워킹비자는 만 18세부터 만 30세까지 지원이 가능하시고요 비자를 메일로 받으신 날짜로 부터 12달이내에 호주에 입국하셔야 하고 다시 호주에 입국하신 날짜로부터 12달 동안 체류가 가능하시답니다.
일단 워킹비자로 호주에 입국하시게 되면, 워킹비자는 평생에 한번만 주어지기 때문에 (호주 워킹비자를 먼저 받으셨다가 호주 입국전에 캔슬하시고 다시 받으시는 것 제외) 12달의 기간을 3달만 쓰신다니 아쉽네요 ^^*
워킹으로 오신분들 중에 단기로 일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시답니다.
대부분이 주급으로 계산해서 급여를 받고 tax를 떼는 일이 아닌 일반 캐쉬를 바로 받는 job이라서요. 한달정도하고 그만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의하셔야 할 점은 일을 하시게 되는 업장이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 일주일 정도 일한 금액을 deposit으로 묶어 놓고 그 다음주에 준다거나 나중에 그만둘 때 주는 경우들도 있기때문에 그 부분을 정확히 아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일을 찾으셔야 할 것 같네요.
워킹비자는 일단 발급되시면 호주내에서 일하시는 것이 합법적으로 가능하신 것이고요 한 고용주 아래에서 6개월 이상 일할 수 없고 어학공부는 17주까지만 가능하십니다.
기간이 정해져 있으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일생에 단 한번 이용하실 수 있는 워킹비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셨을면 좋겠내요.
그리고 현지에서 일하셔서 돈을 모아서 여행을 하실 정도로 금액을 모으실려면 아무래도 한달보다는 더 긴기간 동안 일을 하셔야 여행 경비를 마련하실 수 있을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