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고우해커스 지구촌특파원 11기 XPPARK입니다-!
계속해서 비자 신청서류를 작성해나가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Section 5까지 작성을 완료했는데 기억하시나요? 이제 절반 왔으니까 오늘 포스팅에서 나머지 절반을 마무리짓고 제가 실제로 경험했던 비자발급 신청 꿀팁까지 탈탈 털어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실까요-?
Section 6는 Travel Information입니다. 여기부터는 앞부분보다는 상대적으로 심플하게 채워나갈 수 있다고 얘기할 수 있어요.
6.1 Itinerary는 비행일정 및 학교 주소 등을 적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6.1A Intended date of arrival은 비행기타고 출국하는 날짜를 적어주면 되고,
6.1B Number of arrival train / ship / flight에는 출국하는 항공편 번호를 적어주면 됩니다.
6.1C City of arrival에는 비행기를 타고 도착하는 도시가 어디인지 적어주면 됩니다.
Destinations 부분은 우리들의 도착지에 대한 정보를 적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돼요.
6.1D City, County에는 내가 가려는 학교가 어느 시, 어느 구에 있는지를 찾아서 체크하면 되고,
6.1E Address에는 내가 가려는 학교의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전에 후기를 작성해주셨던 분의 비자 작성 과정을 봤어서 주소는 금방 찾을 수 있었어요. 만약에 학교의 주소를 못 찾고 있다면 입학통지서나 학교 홈페이지를 들어가보고, 혹은 해당 학교의 유학생 담당자분께 문의해도 찾을 수 있을거에요.
6.1F Date of arrival 앞에 적었던 비행기 타고 중국에 도착하는 날짜를 적어주면 되고,
6.1G Date of departure에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인 날짜를 적어주면 되는데, 이 6.1G 부분에 있어서 아직 한국 가는 표를 예약하지 않았는데, 한국으로 돌아갈 일정을 픽스하지 않았는데 어떡하지 등 고민이 많을 것 같아요. 한국 가는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어도 괜찮습니다. 6.1G 칸에는 중국 학교에서 종강한 이후의 아무 날짜나 적어도 돼요.
6.1H Intended date of departure에는 앞에 6.1G에서 적었던 날짜랑 동일하게 적으면 되고,
6.1J Number of departure train / ship / flight는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면 공란으로 두셔도 됩니다.
6.1K City of departure에는 내가 한국으로 갈 때 출발하는 지역을 적으면 돼요. (예: 베이징 / 상하이)
6.2 Inviting person or organization in China에는 내가 교환학생으로 가는 학교의 유학생 담당자분의 정보를 적어주면 되는데요.
6.2A Name에는 학교 이름을 영어로 적어도 돼요. 예를 들어 저는 수도사범대학교였기 때문에 영어로 Capital Normal University를 적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어요.
6.2B Relationship to you에는 저는 교환학생으로서의 비자 신청이었기에 Exchange Student라고 작성했습니다.
6.2C Phone number에는파견 학교 유학생 담당자님의 연락처를 적었고,
6.2D Email address에도 담당자님의 이메일 주소를 작성했어요.
6.2E Province / state에는 학교가 위치한 시/도를 적어주면 되고 (예: Beijing / Shanghai),
6.2F City에는 학교가 위치한 도시를 적어주면 됩니다. (예: Beijing, Shanghai)
6.2H Postalcode에는 학교의 우편번호를 적으면 돼요.
다음으로 6.3 Emergency contact는 보호자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인데요. 저는 엄마를 썼어요.
6.3A Family name에는 부모님 성을, 6.3C Given name(s) 부모님 성함을,
6.3D Relationship to you에는 나와의 관계를 (부 or 모), 6.3E Phone number에는 부모님의 연락처를 적으면 되는데요.
전화번호 적을 때는 +8210 먼저 쓰고 뒤에 010 제외한 8자리를 적으면 돼요. 6.3F Email address에는 부모님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세요.
6.4 Who will pay for this travel은 여행경비를 누가 지불하는가에 대해 묻는 부분인데, 저는 그냥 Self에 체크해서 냈는데 아무 문제 없었어요.
Section 7은 Travel Information in the Past입니다.
7.1A는 지난 3년 사이에 중국에 방문한 적이 있다면 Yes를, 없다면 No를 체크하면 돼요.
7.2는 중국 비자를 발급받았던 적이 있는가를 묻는건데, 사실 저는 2016년에 중국 비자를 발급받은 적이 있었어요. (여행 목적) 그런데 당시에 간 여행이 패키지 여행이었어서, 비자 관련 문제를 여행사에서 해결해줬던 걸로 기억해서 정확한 정보가 거의 남아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냥 No에 체크했는데 아무런 문제 없었어요.
7.3A는 현재 다른 국가에 유효한 비자가 있는지 묻는 질문으로 본인 상황에 맞게 Yes, No 체크하시면 되고,
7.4A는 지난 5년간 다른 국가를 방문한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이고 Yes를 한다면 아래에 갔었던 국가들 리스트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Section 8은 Other Information인데, 매우 간단한거라서 빠르게 체크해볼게요-!
8.1 중국 비자가 거부되거나 입국이 거부된 적 있는지 묻는 질문
8.2 중국 비자가 취소된 적이 있었는지 묻는 질문
8.3 중국에 불법으로 입국 / 초과기간 체류 / 불법으로 일한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
8.4 중국 혹은 다른 국가에 범죄 기록 유무를 묻는 질문
8.5 심각한 정신적 장애나 전염병 유무를 묻는 질문
8.6 30일 내에 전염병이 있는 지역의 방문 유무를 묻는 질문
8.7 총기, 폭발물, 핵 장치, 생물학 및 화학 제품 영역에서 훈련 받았거나 특별 기술이 있는지 묻는 질문
8.8 군복무 경험 유무 (남성분들 주목!)
남성분들의 경우 8.8A에는 Republic Of Korea, 8.8B에는 ROK Army (육군) / ROK Navy (해군) / ROK Air Force (공군)을 적어주시면 돼요. 8.8C는 보통 병장 만기전역이니까 SGT를, 8.8D에는 병과를 적어주시면 되는데 저는 행정병이었어서 42A에 해당했습니다. 8.8E에는 입대일을, 8.8F에는 전역일을 적어주세요.
8.9 군사 조직 / 민간 무장 조직 / 반란 조직에 참여한 적 있는지 묻는 질문
8.10 전문적, 사회적, 자선 단체에 참여한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 8.11 추가로 더 언급할 내용이 있는지 묻는 질문
저는 8.8 군복무 부분 제외하고는 다 No로 체크했어요. 8.10에 자선단체 참여했어도 그냥 No 찍고 넘어가는게 편할겁니다. No에 체크하면 추가적인 질문을 받지 않으니까요 ㅎ
Section 9는 Mailing Information인데, 저는 By visiting the Visa Center (=비자 센터 방문)을 선택했어요.
그리고 마지막 Section 10 단계에서 Personal Application 체크하시고, ‘I have read and understood all of the above’에 체크해주시면 신청서 작성은 끝이 납니다. 신청이 완료되고 나서 Application Form Filling Finished 창이 나오면서 신청번호가 뜰텐데, 그 신청번호 꼭 기억해두세요-! 그리고 비자 신청서 파일도 저장하고, 프린트로 출력해주셔야 해요.
그 다음에 Appointment 부분에 들어가서 비자센터 방문 예약을 잡아야 하는데요. 예약할 때 Appointment No에 신청번호 입력하면 됩니다. 비자는 빨리 나올수록 속이 편해지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날짜로 예약하는 것을 권장하구요. 시간대가 관건인데, 저 같은 경우에는 13시-14시 사이로 예약해놓고 비자센터에 11시 반쯤 미리 갔어요. 예약 시간대보다 늦게 가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일찍 가서 빨리 처리하는 건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 꿀팁 1 : 제가 비자 신청하면서 직원분께 물어보고 답변들은 결과 점심시간 직전 시간대 10시반-11시반/12시 사이 시간대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 점 꼭 기억해두세요-! 그리고 비자 신청서와 더불어 예약 후 예약 확인증도 출력해가야 합니다! 남산스퀘어 기준 비자센터 프린트기 돈 비싸요. 무조건 사전에 출력해가세요!
비자센터 방문할 때 필요한 서류는 비자 예약 확인서 / 비자 신청서 / 여권 원본, 사본 / JW202 or JW202 원본, 사본 / 입학통지서 원본, 사본 이렇게 챙겨가셔야 해요. 저는 근데 혹시 몰라서 여권사진도 3-4장 추가로 챙겨갔어요.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혹시나 모르니 가져가시는 걸 추천해요)
** 꿀팁2 : (남산스퀘어) 비자센터 방문하면 접수 줄이 일반 / vip 이렇게 두개가 있는데, vip 줄은 2만원을 추가로 더 내야해요. 그런데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저 11시반쯤 도착해서 vip 대기줄에 등록했는데 15분만에 처리하고 나왔어요.
비자 발급 가격은 X2비자 기준 일반 55000원 (영업일 기준 4일 소요), 급행 89000원 (3일), 특급 110000원 (2일)이었어요. 저는 다행히 급하진 않았어서 일반 발급으로 신청했고, 앞서 vip 대기줄 추가 금액 20000원까지 합쳐서 총 75000원이 들었습니다.
비자 신청이 다 끝나고 나면 직원분이 접수증을 줄텐데 그거 절대 잃어버리면 안돼요. 수령하러 갈 때 챙겨가야 해요! 비자 수령하러 갈 때도 신청할 때와 같은 시간대에 가는 것을 추천하구요. 수령하러 갈 때는 접수증과 신분증을 챙겨서 vip줄 쪽으로 가서 비자 수령하러 왔다고 말하면 돼요. (수령하러 갔을 때는 vip줄쪽에 있다고 2만원 더 내지 않아요-!) 여권 수령해서 안에 비자 확인하고 이상 없으면 비자발급 완료입니다.
이렇게 해서 비자신청부터 비자수령 절차까지 정리해보았는데요-! 이제 출국 전까지 남은 건 짐 챙기기겠죠? 이제 저도 중국 생활 2개월차에 접어들었기에 다음 포스팅에서는 챙겨야 할 짐 목록에 로컬 경험을 곁들여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우리 같이 짐 싸야 하니까 캐리어 2개 (큰 캐리어1, 작은 캐리어1도 괜찮고, 큰 캐리어 2개도 좋습니다) 챙겨오세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