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 8기로 활동 중인 엑스입니다.
오늘은 Personal Statement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Personal Statement, 줄여서 PS(혹은 Statement of Purpose)는 영국 대학에 지원할 때 사용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한국의 자기소개서와 사뭇 달라서, 한국식 자기소개서를 그냥 번역해서 옮기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저 역시 이번에 처음으로 영국식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았고,
주변의 여러 도움을 얻었기에 저도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환학생 지원을 위해 사용한 PS이기 때문에 정규 유학을 준비하는 학부생 혹은 석사생의 경우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들어가기에 앞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영국 대학은 글자수를 초과하는 것에 엄청나게 민감합니다!
4,000자라면 4,000자를 초과해서 작성하실 수 없으니 이 점 꼭 확인해주셔야 해요.
Personal Statement 구조
우선 대학에 지원할 때 사용하는 PS의 구조는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 Introduction
- Why do you want to study your chosen course?
- Why does this subject interest you?
- How do your current/previous studies relate to the course you have chosen?
- Academic skills, experiences and reasons for applying
- What relevant work experience, placements or volunteering have you done that make you a good candidate for the course?
- Interests,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experiences
- What are your interests outside of school or college- such as hobbies,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additional responsibilities?
- What skills or qualities do these experiences give you?
- Conclusion
- How would studying this course support your future plans?
내용 구상하는 방법
한국의 자기소개서처럼 자신에게 어떤 역량이 있고, 그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A, B ,C의 활동을 보여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 두 개의 활동에만 집중해서 그것을 통해서 역량과 관심을 갖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인데요.
그러기 위해선, PS를 쓰고 있는 현재까지 해왔던 모든 활동들을 되짚어 보셔야 합니다.
A4 한장을 준비하시고, 교내 | 교외로 종이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자신이 해 온 모든 활동들을 적어주세요.
저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과목까지 나열해서 정리했습니다.
그 후 관련있는 항목을 선으로 연결했어요.
그리고 인과관계를 설명해보려 했습니다.
예를 들어 A 수업을 듣고 ~ 한 활동을 했는데, ~ 것을 느꼈고 관심이 생겼다.
이것을 확장시켜 B에 도전하였고, ~ 것을 경험하였다. 이런 식으로요.
실제로 저는 수업에서 작성한 레포트를 언급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작성했는지 썼습니다.
그리고 그걸 바탕으로 도전한 활동 B를 언급해서, 그 안에서 구체적으로 제가 맡은 일이 무엇인지, 무엇을 느꼈는지를 썼어요.
마지막으로 현재에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까지 작성해서 관심이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소재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첫 문장을 적는 법
소재를 찾았다면 이제 자기 자신, 자신의 흥미 그리고 동기로 첫 문단을 시작합니다.
- 왜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설명합니다
- -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주세요
- -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게 작성해주세요
- From a young age I have (always) been [interested in/fascinated by]…
- For as long as I can remember, I have…
- I am applying for this course because…
- I have always been interested in…
- Throughout my life I have always enjoyed…
- Reflecting on my educational experiences…
- [Subject] is a very challenging and demanding [career/profession/course]…
- Academically, I have always been…
- I have always wanted to pursue a career in…
- I have always been passionate about…
위의 예시는 피해야 할 문장들을 찾은 겁니다!
우선 본인의 글을 작성한 후, 해당 문장이 있다면 삭제해주세요!
지원하는 학교의 과목을 엮어 쓰는 방법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학교의 과목을 제시하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과정 역시 쉽지 않습니다.
저는 학교에 지원하는 이유를 작성할 때, 과목을 제시했어요.
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기대하는 것을 개인적 관심사와 연관시켜서 설명했습니다.
마지막 문단을 작성하는 방법
마지막은 미래, 장래의 일에 대해 말하면서 끝내는 것이 좋아요.
저는 제 구체적인 장래희망을 작성하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를 말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서의 경험이 어떤 점에서 필요한지를 말하면서 PS를 끝냈습니다.
I am dreaming of ~ . I believe ~. I will ~. I am sure that the experience will ~.
등의 문장 구조를 사용했는데요.
물론 위에선 분사구도 사용하면서 구조를 다양하게 하려 했지만,
이 부분에서는 확실히 단언하는 느낌을 주려고 이렇게 썼습니다.
영어로 글을 작성하는 일도 쉽지 않고, 자기소개를 영어로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임을 충분히 압니다.
우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내용을 정리하시고, 한국어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해보세요.
그리고 한 문장씩 영어로 바꿔보시는 겁니다.
번역기는 제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말투가 이상해질 뿐더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반드시 외국인에게 첨삭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외국에서 사용하는 표현, 문장 구조등을 봐달라고 요청해보세요.
저는 외국인 교수님께 한 번, 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한 번 부탁을 드렸습니다.
교수님께 부탁드릴 때엔 한국어로 쓴 PS와 영어로 쓴 PS를 모두 보내서,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밝혔어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깔끔한 글을 작성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다 작성하셨다면 하단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마지막으로 검토해주세요.
- 왜 그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지?
- 그것을 왜 공하고 싶은지?
- 그 분야에서 어떤 경험이 있는지?
- 배움이나 경험을 얻고 난 후엔 무엇을 할 것인지?
- 프로그램이 향후 진로나 커리어에 어떤 도움이 될것인지?
글자 수, 글자 폰트 및 크기, 문법 오류, 철자 오류 확인도 잊지 마세요!
추가로 PS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글로 찾아뵙겠습니다!